eBook 뷰어
 


Buruxo TextViewer v. 2.21
 

[1] Buruxo TextViewer v. 2.21

한글 텍스트문서를 볼때 제가 가장 즐겨 이용하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부룩소 텍스트뷰어는 상용소프트웨어이고 이외에도 여러가지 프리웨어 텍스트뷰어들이 있습니다만, 기능적인 면과 안정성 부분에 있어 가장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능적 특징으로는,

1. 3가지 다른 크기의 폰트를 설정하여 스타일러스 탭 동작만으로 폰트와 폰트크기 변환이 가능합니다.

2. 자동화면넘기기 기능이 있어 연속적인 문서읽기가 가능합니다.

3. 화면모드 기능이 있어 LCD화면 전체를 통해 문서읽기가 가능합니다.

프리웨어 텍스트뷰어 소프트웨어로는 무식이가 유명합니다. 현재(2002/08) 베타버젼 0.76A 까지 공개가 되어 있으며 프리웨어로서는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무식이의 가장 큰 특징은, 한글 유니코드 테이블을 내장하고 있어 유니코드로 모든 텍스트 파일을 처리하는 조나다 710에서도 불편없이 한글을 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실제로 많은 조나다 710 이용자들은 무식이를 사용하고 있으며, 어떤 분들은 무식이가 부룩소보다 우수하다고도 말씀하십니다.


[2] Primer PDF Viewer v. 2.3 (Ansyr Technology Corp.)

PDF 포멧의 문서파일을 보는 유틸리티입니다.  현재까지 조나다 710에서 PDF 문서를 볼 수 있게 해주는 유일한 소프트웨어로 알고 있고 제작사 홈페이지로부터 익스플로러 플러그인을 설치하시면 익스플로러에서 직접 PDF파일을 열 수가 있습니다.


[3] Quick View Plus for Windows CE v. 6.05

놀라울 만큼 다양한 포멧의 파일(그림, 문서 등)들을 지원하는 뷰잉 유틸리티이다. 화면확대/축소 및 최적화 등 다양한 기능을 구비하고 있으나 매우 실행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실제로 레지스트리 정보를 살펴보면 무려 20여가지가 넘는 다양한 파일형식을 지원하는 플러그인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고 이것이 느린 실행속도의 주원인으로 생각됩니다.


[4] Haali Reader v. 2.0

강력한 기능을 갖춘 프리웨어 이북리더이다. 너무나 많은 기능과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거의 모든 언어를 수용할 수 있고(대부분은 UTF-8형식으로) XML과 HTML형식 뿐 아니라 ZIP파일을 그대로 읽어들일 수도 있다. 디스플레이 기능도 매우 강력한데, 기본적인 화면돌리기에서부터 칼럼을 1~4까지 설정하여 보다 다양한 형식으로 문서를 읽을 수 있다. 64개의 북마크와 다양한 폰트설정도 가능하다. 자세한 설정방법과 기능에 대해서는 [사용팁 모음]란을 참고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