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processor

 

[1] Pocket Word

조나다 710에 내장된 포켓 워드로서 데스크탑용 MS Word의 HPC 2000 버젼이다.  액티브싱크시에 .DOC 는 .PWD 로 자동변환되며 MS Word의 템플레이트 형식인 .DOT는 .PWT로 자동변환된다.  흔히 많은 초보 피디안들이 착각하는 것 중의 하나가 PDA에 기본 내장되어 있는 포켓워드, 포켓엑셀, 포켓프리젠테이션 등의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과대평가한다는 것이다.  데스크탑용 MS Office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기능과 역할이 제한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포켓워드의 경우도 단순히 텍스트문서를 작성하고 철자검사 정도를 할 수 있을 뿐이다.  그림삽입이나 도표등은 매우 제한적이거나 불가능하다.  다양한 폰트구사도 가능은 하지만 현실적으로 제한된 메모리용량 문제로 구현할 수가 없다.  여기서 간단히 포켓워드의 문제점을 언급해 보겠다.

1. 그림삽입 : 조나다 710 내에서의 Copy-Paste 작업으로 문서에 삽입할 수는 있지만, 데스크탑에서 작성된 DOC 문서에 포함된 그림은 모두 제외된 채 포켓워드용 PWD 파일로 변환되므로 구현할 수가 없다.

2. 도표기능 : 인식/구현 모두 불가.

3. 다양한 폰트처리 : 데스크탑 윈도우즈에 포함된 또는 윈도우즈용 트루타입폰트도 조나다 710에서 이용할 수 있지만 그 폰트파일의 크기는 한글의 경우 보통 수MB 또는 10MB가 넘는 것들이 대다수이므로 조나다의 제한된 RAM에 저장할 수가 없다.(폰트파일은 반드시 RAM의 "\Windows" 폴더 또는 "\Windows\Fonts" 폴더에 저장하여야 한다)

4. 속도문제 : 조나다 710의 RAM은 32MB 이며 이것을 Storage 영역과 Program 영역으로 나누어서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 실행속도와 능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Program 영역의 한정된 용량으로 인하여 대용량의 문서는 처리할 수가 없다. 어떤 조나다 710 유저가 150쪽의 MS Word문서를 읽어들이지 못한다고 불평을 하는 것을 보았는데, 각자의 조나다710 상태에 따라서는 단 수십쪽도 읽어들이지 못한다.


[2] ClearVue Word Viewer v. 2.05

워드프로세서는 아니지만 포켓워드와 비교가 요구되는 소프트웨어이기에 여기서 소개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Pocket Word의 중요한 결점을 일부분이나마 해결해 주고 있는데, Microsoft Word의 DOC파일을 직접 조나다 710에서 볼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DOC문서에 포함된 그림이나 도표 등을 있는 그대로 볼 수가 있다.(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액티브싱크시 자동으로 PWD포멧으로 변환되는 기능이 오프되며 따라서 포켓워드에서 편집이 요구된다면 MS Word내에서 PWD문서로 저장한 후 조나다 710 으로 싱크시켜야 한다).


[3] TextMaker for Handheld PC (Softmakers Inc.)

포켓워드의 여러가지 문제점 중 상당수를 해결한 것으로 보여지는 워드프로세서 소프트웨어이다. 아직 정식판이 출시되지는 않았고 정식 예정판이 공개된 상태이며 가격은 $70 로 예정되어 있다고 한다.  스크린샷에서 보는 것처럼 그림과 도표 등을 모두 처리할 수 있고 MS Word 문서도 그대로 인식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베타버젼을 잠시 이용해 본 결과 한글처리에 문제가 있었다.  정식버젼에서는 유니코드문서도 지원한다고 하니 한글도 인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4] HPC Notes Professional Edition v. 3.07 (PhatWare Corp.)

워드프로세서라기 보다는 노트패트 유틸리티에 가까운 소프트웨어이다. 그러나 스크린샷에서 보는 것처럼 가용 메모리용량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 수 있듯이 상당히 대용량의 노트를 작성할 수 있어 워드프로세서의 대용으로 이용하여도 큰 무리가 없다. 한글을 완벽히 지원하며 프로페셔날 버젼은 별도의 데스크탑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함께 연동시켜 이용할 수 있으며, 스탠다드 버젼의 경우 데스크탑 Outlook내의 메모필드와 연동되어 함께 이용할 수 있다.  노트 또는 문서를 카타고리별로 분류하여 작성하고 저장할 수 있으며 알림기능 및 전자메일을 직접 작성하여 보낼 수도 있다(Pro 버젼의 경우).   여러개의 데이타베이스 파일을 만들 수 있고 각 데이타베이스내에서도 카테고리를 달리하여 문서를 관리할 수 있다.


[5] InkWriter

조나다 710에 내장된 그림/문서 혼용작성 소프트웨어이다. 스크린샷에서 보는 것처럼 모두 3가지 모드가 있어 스타일러스펜을 이용한 Writing과 Drawing, 그리고 키보드를 이용한 Typing이 한 노트패드내에서 가능하다.  사용에 숙달되기 위해서는 약간의 연습이 필요하며 일단 사용방법이 익숙해지면 강의노트 작성 등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6] Notepad v. 1.20

데스트탑용 Notepad 유틸리티와 완전히 동일한 조나다 710 용 노트패드이다.  유니코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한글문서도 무리없이 구현할 수 있다.


[7] HtmlEdit (BnkSoftware Inc.)

간단한 html 작성 소프트웨어이다. Microsoft FrontPage 와 같은 다양한 기능은 당연히(?) 없으며 직접 태그를 작성해 주어야 한다.  그러나 자주 이용되는 태그들은 미리 제공되며 웹 프리뷰 기능이 있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웹서버로부터 직접 html 페이지를 다운받을 수 있고 업로드도 가능하다. 그러나 한글이 지원되지 않는다.


[8] derago dNote v. 3.6 (Beta 17)

4가지 입력모드(Pure text mode, Graphical mode, Bulleted mode, Checklist mode)를 지원하는 강력한 노트패드 유틸리티이다.  스크린샷은 체크리스트 모드의 예를 보여준다.  Pure text mode는 일반적인 문자노트패드이고, Graphical mode는 스타일러스펜으로 그려서 입력하는 모드, Bulleted mode는 발표 또는 회의록 작성이나 프로젝트 진행상황 등을 입력시 트리구조로 정리하게 해주고, Checklist mode는 위의 예에서와 같이 쇼핑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데스크탑 버젼도 제공되어 조나다 710과 연동시켜 관리할 수 있다.


[9] HP Quick Pad

신속하게 그리고 간단하게 노트를 한 후 조나다710의 기본내장 PIMs로 내용을 보내거나 포켓워드로 보내어 저장하도록 하는 유틸리티이다. 따라서 자체적으로 저장은 되지만 특별히 저장파일을 데스크탑으로 전송한다거나 할 수는 없으며 프린트를 하던지 앞서 말한 것처럼 다른 기본내장 소프트웨어로 보내어 그 내용을 활용하여야 한다.


[10] FTPNote v. 1.0

텍스트 에디터와 HTML 에디터, 그리고 FTP 클라이언트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프리웨어 소프트웨어이다. 첫번째 스크린샷은 홈페이지 첫페이지를 FTP로부터 직접 불러들여 편집 후 "웹미리보기"기능으로 상태를 확인하는 모습이다(그림까지 불러오지 않아 그림은 나타나지 않았다). 두번째 스크린샷은 텍스트 에디트 모드에서 HTML편집을 쉽게해주는 기능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HTML문서를 편집한 후 직접 FTP서버로 업로드시킬 수 있다.


[11] Pocket Math Editor v.0.8

수식입력에 많이 이용되는 특수문자, 기호 및 희랍어 등을 간편하게 입력시키게 해주는 프리웨어 유틸리티이다. 스크린샷에서 보는 것처럼 어떤 것이든 워드프로세싱 소프트웨어를 띄워놓은 상태에서 간단히 이용할 수 있다. 다운로드 및 자세한 이용방법은 [사용팁 모음]을 참고.